교육

사회학습과 관찰학습

happy-ssaem 2022. 4. 27.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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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습은 인지학습의 일종으로 모방학습, 관찰학습 등이 있다.  당연하게도, 인간의 윤리적 언어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 사회학습

개인 간의 상호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하며 타인과 접촉할 때 그 타인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그 개인의 행동을 모방하여 자기의 행동을 수정하는 학습을 사회학습이라고 한다.  대인간의 상호작용 없이 이루어지는 학습은 사회적 학습이라는 개념에서 제외된다고 보면 될 것이다.  사회적 학습의 특수한 유형으로 모형 또는 시범을 통하여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학습, 개인이 차지하는 지위에 수반되는 기대와 역할에 따라 행동하기를 배우는 역할 학습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인간의 언어나 도덕성 같은 것은 모방을 통한 사회적 학습에 크게 의존한다.  그 행동이 모방되는 개인은 모방자에 대해 모범 인물, 모형이 된다.  그래서 반듀라는 사회적 학습을 기술하기 위해서 모범 보이기 또는 시범 보이 기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2. 관찰학습

관찰학습은 사회학습의 일종으로 모델을 관찰한 경험으로 인해 발생하는 행동상의 변화이며, 단순 모방학습과 구분된다고 한다.

의외일지 모르지만 최초의 관찰학습 연구를 시행한 사람은 바로 손다이크였으며 퍼즐 박스를 활용한 그이 실험에서 손다이크는 고양이 및 원숭이를 가지고 관찰학습이 가능한지 살펴보았다고 한다.  그러나 그의 연구에는 방법론상의 결함이 있었고, 결과적으로 관찰학습이 존재함을 입증하는 데에는 실패로 끝났다.  이 때문에 손다이크는 '관찰학습은 없다.'라는 결론을 내리고는 다시는 관찰학습을 연구하지 않았다.

관찰학습은 사회심리학 계통에서도 중요하게 취급되는 주제이다.  그 사회적 함의도 그렇거니와 기존의 조건 형성 이외의 다른 메커니즘을 찾다가 '개인의 행동이 그가 처한 외부 환경에 영향을 주고 바꿀 수 있으리라고 믿어지는 인지적 기대 때문일 거라는 아이디어가 나왔기 때문 여기서 시작한 사회적 학습의 논의는 80년대 초엽이 되자 마침내 사회적 인지라는 정립된 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자기 효능감과 같은 영향력 있는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 때문에 사회심리학에서는 관찰학습의 연구자 반두라를 행동주의에서 인지주의로 넘어가는 전환 국면에 위치시키기도 하였다.

2-1 폭력성의 관찰학습

40~50년대에는 동물들을 가지고 깔짝거리며 연구하는 수준이었지만, 반두라의 "보보 인형 실험"이 예민한 사회적 논쟁을 촉발시켰다.  통제집단의 어린이들에게는 한 어른의 보보 인형과 함께 조용히 앉아서 놀고 있는 영상을 보여주었고, 실험 집단의 어린이들에게는 한 어른이 보보 인형에게 거친 어사를 퍼부으며 장난감 망치로 그것을 마구 두들겨 패는 영상을 보여주었다.  이후 이 어린이들은 영상 속 어른이 있던 방으로 이동하였고 방에서 보보 인형을 만났다고 한다.

이 실험은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켰으며 반두라 본인부터가 이미 자신의 저서에서 '텔레비전 덕분에 어른이든 어린이든 안방에 편하게 앉아서 흉악한 범죄를 학습할 기회가 무제한적으로 주어지는 현실을 개탄했으며 텔레비전과 같은 영상 매체들을 검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반두라의 실험 이후 점차 커지기 시작했으며 나중에는 반두라가 '제가 어딜 가든 꼭 보보 인형 이야기가 나오더군요"라고 말했을 정도라고 한다.

2-2 이야깃거리

한때 영국에서는 관찰학습과 관련된 뜻밖의 주제가 제기된 적이 있다.  아침 우유 배달원들이 각 집의 현관 앞에다 우유병을 배달해 주면, 새들이 날아와서 우유병을 밀봉한 은박지를 쪼아서 찢고 그 속에 담긴 우유와 크림을 먹어치우는 일이 비일비재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습성이 과연 관찰학습이냐 아니냐가 문제가 되었던 것, 관찰학습이라면 자기 동료가 은박지를 찢고 만찬을 즐기는 것을 본 다른 새들이 똑같이 따라 하는 것이고 그것이 아니라면 새들은 그냥 반짝이는 것을 아무 생각 없이 쪼다가 우연히 그 속에 담긴 맛있는 식사 거리를 발견한 셈인 것이다. 

심리학계 내부에서 행동과학의 패러다임이 상당 부분 극복된 오늘날에도 관찰학습은 여전히 그 위세를 떨치고 있다.  특히 학습 심리학에서 행동과학에 많은 빛을 지고 잇기 때문에 현대의 학습 심리학에서 관찰학습은 극도로 중요한 핵심 테마 중 하나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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